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까슬까슬한 껍질속에 영양가득? 마른새우의 효능과 요리 레시피 :
    카테고리 없음 2021. 8. 23. 05:40

    보통 반찬이나 국물에 들어가는 것은 새우가 부엌에서 주목받는 주인공급 식재료가 아니다.

    하지만 이 평범한 재료는 작은 고추가 맵다는 속담이 생각날 정도로 영양 효능이 뛰어나다.

     

     

     

    건새우 효능, 열매는 피로회복에 최고!

    새우의 대표적인 영양소 '키토산' 새우 하면 먼저 떠오르는 영양소로 '키토산(chitosan)'을 들 수 있다. 키토산은 새우 꼬리에 다량 함유돼 있다.

    꼬리뿐만 아니라 갑각류의 단단한 껍질에는 키친이라는 섬유질 성분이 들어 있다. 키친 성분이 분해돼 나오는 성분이 우리가 주목해야 할 키토산이다. 따라서 신선한 새우는 조리 전에 깨끗이 씻어 껍질에 묻혀 먹는 것이 좋다.

    혈압 상승을 방지하는 키토산의 효능 키토산은 다른 성분과의 친화력이 뛰어난 특성을 갖고 있다. 특히 체내에 과잉 축적된 유해한 콜레스테롤에 찰싹 달라붙어 배설시키는 역할을 한다.

    콜레스테롤뿐 아니라 혈압 상승의 원인 물질인 염화이온 성분에도 잘 흡착된다. 이로써 혈압 상승을 방지하고 유효세균이 정상적으로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멸치칼슘보다 2배 이상 함유된 건새우에는 키토산 외에도 타우린과 각종 필수아미노산이 함유돼 있다. 자양강장제의 원료로 쓰이는 이들 성분은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다.

    또한 새우의 붉은색을 내는 성분인 '카로틴'은 면역력을 향상시킨다. 이 밖에도 마른새우는 멸치보다 2배 이상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뼈엉성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차근차근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말린 새우의 영양효능을 보면 주방의 보조식재료로 자리 잡기엔 다소 억울한 생각이 든다.

     

     

     

    마른새우가 주인공이 되는 마른새우 요리 레시피

    건새우, 알리오 올리오 파스타든 새우, 알리오 올리오 파스타의 레시피, 늘 조연급에서 쓰던 건새우들이 주인공이 되는 요리를 소개한다. 평범한 '알리오 올리오 파스타'에 건새우장을 살짝 뿌려주면 예전과 비교할 수 없는 깊은 맛이 난다고

    중요한 포인트는 과유불급이다. 건새우장을 많이 넣으면 강한 건새우 향이 파스타 전체를 덮는다. 절제하고 소량을 넣는 센스를 발휘하자.필요한재료 파스타면 100g, 마늘 6~7쪽, 페퍼론치노 2개, 건새우 2~3개, 올리브유 큰술 3스푼, 소금, 후추

    만드는 과정1. 파스타면은 속이 조금 보일 정도로 데친다.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마늘을 볶는다. 3. 마늘이 황금색이 되면 파스타면, 다진 페퍼론치노, 다진 새우를 넣고 볶는다.4. 후추, 소금, 치즈 등 취향에 맞게 뿌려 마무리한다.

    새우볶음밥 파우치드 에그를 얹은 건새우볶음밥 레시피를 함께하면 맛뿐만 아니라 영양도 좋아지는 음식들 간의 궁합이 있다. 새우는 계란과 만나면 아세틸콜린이라는 성분이 만들어진다. 아세틸콜린은 뇌의 정보를 전달하고 저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경 물질이다.

    또 새우에 들어 있는 칼슘은 표고버섯과 만나면 체내 흡수율이 약 20배 증가한다. 이렇게 새우의 영양을 극대화시켜 주는 계란과 표고버섯을 이용한 볶음밥 레시피를 소개한다.

    새우 껍질에 들어있는 영양 성분은 지용성이므로 요리의 마지막 단계에서 참기름을 조금 발라 주면 향기도 좋아지고 영양 흡수율도 올라가므로 참고하자.필요한재료 밥한그릇, 표고버섯1개, 건새우4개, 양파12개, 계란1개, 굴소스

    만드는 법1. 표고버섯, 양파, 건새우 등은 곱게 다져 준비한다.2. 기름을 두른 팬에 양파, 표고버섯을 넣고 볶다가 밥, 북어, 굴소스를 넣고 볶는다.3. 물을 가득 받은 냄비로 수란으로 에그를 만든다.4.2의 완성된 볶음밥 위에 수란을 올려 마무리한다.

     

    음식연구가, 식품칼럼니스트 이주형 기자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