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진크기/사이즈조절, 자르기, 수평조정 사진편집 프로그램 포토샵 기본기능카테고리 없음 2022. 3. 24. 00:06
요즘에는 사진이나 영상 같은 걸 올릴 수 있는 정말 다양한 SNS가 있어요 물론기본적으로는편집기능을제공하고있지만사진사이즈조절,오려내기,수평조정등의기능을100%자유롭게활용하기는조금힘듭니다.
또, 보정 후에 화질의 저하등의 문제도 있고, 하나의 SNS로 편집한 사진을 다른 SNS로 사용하려면 , 조금 불편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SNS에서 제공하는 편집 기능보다는 기본적인 기능에서 배울 수 있는 포토샵 같은 사진 편집 프로그램 사용을 선호합니다. 처음에는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사진의 사이즈 조절은 물론 오려내기, 수평 맞추기 등도 기본부터 잘 배워두면 원하는 대로 편집할 수 있고 다양한 사진을 장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다양한 튜토리얼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지속적으로 기능 업데이트를 하고 수평 맞추기 등 조금 어려웠던 기능들도 아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기본부터배워두면취미생활에도아주유용하게활용될뿐만아니라사회생활에있어서의외로유용하기때문에포토샵은꼭배워두는것이좋을것같습니다.
강력한 사진 에디터 Photo shop은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7일간의 무료 체험의 기회도 제공하오니 아래의 링크를 통해 부담없이 이용해 보시고 결정해 주십시오.
[포토샵 무료 체험 금방 가기] 짤 잘라.
아마사진편집프로그램을이용하는많은분들이가장많이사용하는기능을끄라는것같은데편집을하기위해서는사진을읽어야하겠죠?
요즘 저희 집은 봄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어요. 벌써 봄이 되었습니다만, 테라스에 있는 꽃나무 분재와 정원 손질도 하고 있습니다.
집에 있는 블루베리 나무를 심으려고 하는데 갑자기 꽃이 많이 피는 거예요. 그래서 분갈이를 하는 동안 꿀벌이 왔다갔다 하다가 카메라를 들고 사진을 찍다가 꿀벌이 꽃봉오리 속으로 머리를 처박고 꿀을 빨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너무 귀여워서 이 짤을 SNS에 올리려고 했거든요 사진도 크지만, 벌의 모습이 너무 작아서, 벌과 꽃봉오리 부분만 남기고 모두 잘라내기로 했어요.
그런데 사진을 읽고 난 뒤에 보면 이 사진이 어느 정도 크기인지 모르겠어요. 일반적으로는 화면 크기에 맞게 사진이 리사이징 되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사이즈를 확인하려면 좌측 메뉴 중에서 돋보기 버튼을 누른 후 사진 위에서 마우스를 우측 클릭하여 100% 경쟁률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실제 사진의 크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크기를 바탕으로 어느 정도로 잘라 내면 좋을지 판단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짤을 잘라야죠.
좌측 메뉴 중에서 위에서 네 번째에 있는 자르는 툴을 선택하면 되는데 이때 자르는 툴을 길게 누르면 메뉴가 확장되고 원근 자르는 툴, 분할 영역 툴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사진을 자를 때는 이 기능까지는 필요 없기 때문에 자르기만 하는 도구를 선택하면 됩니다.
사진편집 프로그램 포토샵 기본기능 - 사진크기/사이즈 조절, 자르기, 수평 맞춤사진 자르기 과정은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자르는 도구를 선택하고, 사진에서 원하는 부분을 선택을 하면 됩니다만.
처음에는 전체 영역이 선택되지만, 여기서 크기를 조절하고 위치는 사진을 선택한 상태에서 움직이면서 조절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보시다시피 원하는 부분만 남습니다
이렇게 사진 자르는 거 끝!
너무 쉽죠?
근데 저는 이 사진을 SNS에도 올릴 생각이어서 인스타그램에 맞는 크기로 잘랐어요.
끌 툴을 선택한 상태로, 사진 위에서 마우스를 오른쪽 클릭 해, 1:1(정사각형)의 비율을 선택하면, 자동적으로 1:1의 사이즈로 잘라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도 사이즈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1:1 크기로 사진을 잘랐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사진을 잘라내는 것이 주된 내용인데 여기에는 사진의 사이즈 조절과 위치 조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사진을 잘라내는 것은, 단지 적당한 크기에 맞추어 잘라내는 것이 아니고, 일반적으로 사이즈 조절과 위치 조절도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어쨌든 오리지널 이미지와 잘라낸 이미지를 비교해 보면 확실히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블로그 투고도 하고 인스타그램에도 업로드 하면 되겠죠?수평 방향 맞춤
다음은 수평 맞춤이에요. 사진을 찍다 보면 수평을 맞춘 것처럼 생각하지만 우리 눈과 카메라의 시야가 달라 수평이 맞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럴때는당연히수평을맞춰야되는데본래의수평을맞추려면사진을전체선택하고회전을하면됩니다.
하지만 이 과정이 쉬울 것 같아서 쉽지는 않아요.
개인적으로 사진 편집 프로그램의 기능 중 수평을 맞추는 것은 의외로 어려운 기능인 것 같은데 수평을 맞추는 것 자체가 어렵다기보다는 남의 눈이 느끼는 왜곡 현상 때문입니다. 소위말하는착각이라고하죠? 그래서 이 부분이 은근히 어렵겠지만 이제는 더 쉽게 수평을 맞출 수가 있어요.
포스팅을 위해 찍은 사진인데 보시다시피 수평이 안 맞아요. 나름 열심히 맞춰서 찍었는데 좀 기울어져버렸어요
과거 포토샵은 수평을 맞추기가 힘들었지만 이제는 '곧게 곧추세우기' 기능을 통해 정말 쉽게 수평을 맞출 수 있어요.
끊을 도구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화면 상단에는 「바로 한다」라고 하는 메뉴가 유효화됩니다.
그리고 GIF에 표시된 것처럼 수평을 맞추고자 하는 곳의 시작점을 클릭한 상태로 이동하고 끝점에 멈춥니다.
그러면 신기하게 금방 수평이 되는 걸 알 수 있어요.
사진 편집 프로그램 포토샵 기본 기능 - 사진 사이즈/사이즈 조절, 자르기, 수평 맞추기의 실제 수평을 맞추는 과정을 영상에 담았는데, 보시다시피 이제 정말 쉽게 수평을 맞출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울어진 짤의 수평을 맞췄는데
원본사진과 수평을 맞춘후 사진을 확인해보시면 확연히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사진크기(크기)조절
시골에있는소품점에들렀을때찍은사진인데요,수평이조금안맞아서수평을맞췄는데요.
이 사진을 그대로 보존하려니 사진의 크기가 꽤 컸네요.
상단 메뉴 중 "이미지 > 이미지 사이즈"를 선택하면 실제 이 사진의 크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6139*3453 픽셀이었습니다 이 사진을 그대로 저장하셔도 되지만 블로그 투고 시 이미지 용량 때문에 업로드 되지 않을 가능성도 높고 올려도 자동 리사이징 되기 때문에 크기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희망하는 숫자를 입력하면, 가볍게 사진의 사이즈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사진 사이즈를 조절한 후 저장하시면 됩니다.왜곡된 사진의 보정
역시 소품점에서 찍은 사진인데 역시 조금 멀리서 그리고 조금 위에서 찍었기 때문에 조금 왜곡이 발생한 거예요
이럴 때는 왜곡을 보정해 주면 좋을 텐데요.
좌측컷 도구를 길게누르고 "원근컷 도구"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뒤틀림을 보정하려는 부분을 선택하면 되는데 편의상 사진 전체를 선택했습니다.
보시다시피 줄무늬 격자무늬가 많이 나타나지만 사각형의 네 모서리를 보시면 꼭대기가 보이실 겁니다.
이 정점의 위치를 변경하는 것에 의해 원근 보정에 의한 왜곡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왜곡을 보정한 전후의 사진입니다.
좀 더 균형감, 안정감이 느껴지죠?
사실, 이러한 왜곡은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만, 렌즈에 의해 왜곡이 일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사진은 보정해야 돼요.
특히 인물 사진의 경우는 왜곡 보정이 필수입니다. 그래야 더 아름답고 자연스러운 인물이 완성됩니다.
이상으로 사진 에디터 포토샵 프로그램의 간단하고 필수 기능 몇 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잘모르는분들은어렵게생각할수있겠지만여러분들이보시는것처럼아주쉬운것이라는것을알수있습니다.
특히 과거에는 좀 어려울 것 같던 수평 맞추기도 이제는 정말 쉽게 할 수 있게 되었다는 말이죠.
이렇게평소에사용하기쉬운기능들이많아서Photoshop은꼭배워두시면후회하지않으실겁니다.
또한학생의경우60%할인된가격으로크리에이티브클라우드를통해Adobe의20여가지프로그램을이용할수있으므로이번기회에Photoshop을비롯하여PremierePro,Acrobat등의사용법도배우시는것이좋습니다.
[Creative Cloud로 향하는]